티셔츠 목늘어남 수선 방법 3분이면 해결!

날씨가 따듯해지면서 옷장에 있던 반팔 티셔츠와 얇은 티를 꺼냈더니 죄다 목이 늘어나있어 맨붕했습니다. 세탁빨래를 잘못한 이유도 있고 옷을 제대로 못갠 이유도 있지만 귀찮아서 빨래 후 티셔츠들을 죄다 옷걸이에 걸어놓고 옷장에 오래 방치해두었더니 넥라인이 전부 옷걸이 사이즈에 맞춰 엄청나게 늘어나는 대참사를 겪었습니다.

 

옷걸이 목늘어남
티셔츠목늘어남

심지어 폴로티는 미국여행가서 비싼돈주고 산 정말 아끼는 반팔티였는데 이렇게 후줄군하게 늘어나버려서 너무 속상했습니다. 왠만하면 목이 늘어나면 집에서나 동네 편의점 갈때 입는 용도로 쿨하게 바꿔버리는 편인데 이 티셔츠는 비싼거라 이렇게 버리기 너무 아깝더라구요...ㅠㅠ

 

그래서 유튜브와 인터넷 이곳저곳을 발품팔아가며....

목이 늘어났을때 간단한 수선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방법은 생각보다 엄청 간단하더라구요. 지금부터 목늘어난 옷 되살리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엄청 쉬우니까 이 글을 끝까지 보고 잘 따라만 해주시면 됩니다.

 

1. 준비물 - 다이소우레탄줄0.3mm, 바늘

 

우레탄줄

다이소 우레탄줄 0.3mm

조금 두꺼운것도 수선가능하지만 가급적 가늘수록 좋습니다! 집근처에 다이소가 없다면 동네 문방구나 화방 등에 가면 왠만하면 다 있을거에요. 우레탄줄이 준비되었으면 바늘귀에 끼우고 줄을 최대한 늘려놔주는게 좋습니다. 준비물은 이게 끝입니다. 참 쉽죠?

 

목늘어난 티셔츠 수선 부위

2. 목늘어남 수선방법

바늘과 우레탄줄이 세팅이 되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수선작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저같은경우 반팔티 뿐만 아니라 니트, 맨투맨까지 전부 목이 늘어나는 대참사를 겪어서 전부 수선했습니다..ㅠㅠ... 니트 목늘어남, 맨투맨 목늘어남 전부 수선방법은 비슷합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넥라인 뒷부분에 두껍게 봉재선이 있는 부분이나 위의 얇은 반팔티같은경우 그런 선이 없을 경우 바늘구멍이 뚫려있는 곳으로 바늘을 집어넣으면 됩니다!!

 

목늘어난 티셔츠 수선방법 2

이런식으로 목 둘레를 따라 쭈욱 바늘과 우레탄줄을 통과시켜줍니다. 바느질을 하실때에는 가급적 골무를 끼고 안전하게 하시길 바라며 골무가 없다면 최대한 조심조심 하세요! 저처럼 처음해서 서툴게 하다가 바늘에 찔리는 불상사를 겪지 마시길!ㅠㅠ 

목늘어난 티셔츠 수선 과정

이렇게 목둘레를 한바퀴 쭈욱 통과시켜서 처음 바늘이 들어갔던 곳으로 다시 나오게 해주세요!

어때요, 지금 이 작업만으로도 어느정도 목둘레가 빳빳하게 펴진 느낌이 들죠? 목둘레가 살짝 울이 진듯한 느낌이 남아있긴 하지만 그래도 수선작업을 하기 전 흐물흐물할 때 보다는 훨씬 팽팽하게 펴진 느낌이 듭니다. 

목늘어난 티셔츠 우레탄줄 마감처리

이 작업이 끝났다면 들어간 부분의 우레탄줄과 나온 부분의 우레탄줄을 서로 두번 묶어줍니다. 매듭을 지었다면 가위로 잘라주고 약간 튀어나온 부분을 라이타로 살짝 녹여 깔끔하게 마감처리해줍니다. (이과정에서 옷이 타지않게 조심하세요!) 그러고나서 녹아서 딱딱해진 부분을 구멍 안으로 쏘옥 넣어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옷을 입었을 때 목뒤에 따끔따끔 걸리적거리는 느낌이 상당히 불편합니다!! (다들 한번쯤 경험해보신 적이 있어 공감하실거에요)

 

어때요? 참 쉽죠?! 목이 늘어난 이후에 이렇게 수선작업을 해도 되지만 목이 늘어나기 전에 지금까지 설명드린 방법으로 미리 넥라인 작업을 해놓으시면 나중에 막 빨거나 옷걸이에 막 걸어놔도 목늘어남을 예방해준다고 하니 미리 이런 작업을 해놓으면 맘편하게 옷을 입고다닐 수 있답니다.

 

저는 처음에 우레탄줄을 구매하려는데 근처에 다이소나 문방구가 없어 온라인몰을 이용했어요. 다이소는 1000원인데  600원으로 더 저렴하고 배송도 빨라서 좋았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조차 번거롭고 귀찮다면 세탁소에서도 목늘어남 수선을 해준다고 하니 동네 세탁소를 이용하는것도 방법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티셔츠를 옷걸이에 절대 걸지 말고 이쁘게 개어주도록 하고, 빨래할때는 가급적 손빨래를, 귀찮다면 빨래망에 따로 넣어 세탁을 돌려주고, 탈수시간은 최대한 짧게 하는 등 평소에 예방과 관리를 잘 해서 목이 늘어나는 참사를 막아줍시다!!!

맨투맨, 니트 목늘어남

글 제목은 티셔츠 목늘어났을 때 해결방법으로 적었지만 티 뿐만아니라 맨투맨, 니트, 반팔티 등의 대부분의 옷 목늘어남을 쉽게 수선할 수 있는 공통적인 해결 방법이니 잘 활용해보시길 바라며 주변에 목늘어난 티셔츠를 입고다니는 친구가 있다면 이 글을  공유해주세요! :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