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MR 팅글 뜻, 심리효과와 추천하는 유튜버 BEST3

ASMR을 자주 보다보면 팅글이라는 단어가 제목이나 썸네일, 그리고 댓글에 자주 나온다. ASMR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이미 익숙한 단어지만 입문자들 사이에서는 팅글이 도대체 무슨 단어인지, 그리고 이게 어떤 느낌인지 설명을 들어도 감이 도통 잡히지 않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네이버에 단어를 검색해봐도 사전적 의미 만으로는 매니아들이 실제 느끼는 의미를 정확히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사전적 의미에서 가장 가까운 뜻을 찾자면 "흥분" 이라는 단어가 그나마 가까울 것이다.

팅글뜻

팅글의 의미

에이에스앰알 영상을 매일같이 즐기는 애청자로서 팅글의 정확한 뜻을 찾자면 "어떠한 반복적인 소리 등 다양한 자극에 의해 느껴지는 기분좋은 느낌" 이다. 뇌를 자극해서 심리적인 안정을 유도하는 ASMR 영상을 보고 소리를 들으며 해당 자극이 트리거로 작동해 기분좋게 소름돋는 느낌을 줄 때 우리는 "팅글을 느낀다." 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ASMR은 무슨 뜻일까?

 

 

ASMR이란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의 약자로 영어 풀네임을 해석하자면 "자율감각쾌감반응" 을 뜻한다. 예를들어 누군가 머리를 빗겨주거나 귓속말을 해올때, 또는 어떠한 반복적인 소리 등 다양한 자극에 의해 느껴지는 기분좋은 느낌을 뜻한다. 특히 이런 컨텐츠를 다루는 유튜버들은 asmr용 고성능 스테레오 마이크를 이용해 초고음질과 함께 귀의 좌, 우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섬세하게 조절하여 입체적인 사운드효과를 주며 실제로 내 바로 앞에서 소리를 내는 현실감있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더욱 더 기분좋은 자극을 준다.

 

이제 어느정도 asmr과 tingle의 뜻에 대해 감이 잡혔을것이다.

 

그렇다면 Tingle의 심리적 효능은무엇일까?

심리효과는 사람에 따라 정말 다양하지만 필자의 경우 심리적 안정감과 스트래스 해소, 불면증 치료 등의 효과를 봤다. 특히 평소에 잠을 잘 자지 못하다가도 이런 영상을 보다보면 어느새 잠에 빠지게 된다.

또한 스트래스가 심한 날 이런 영상을 보면 어느정도 심신안정 효과를 주며 맨탈을 다스리게 된다. 

 

팅글을 잘 느끼는 세가지 방

1. 스피커보다는 이어폰으로, 기왕이면 음질이 좋은 이어폰으로 듣자. 제아무리 유튜버들이 초고성능 마이크로 영상을 제작한다 한들 우리의 스피커나 이어폰의 음질이 좋지 않으면 효과는 떨어질 수 밖에 없다. 특히나 좌,우 청각의 섬세한 조정과 입체감을 주는게 asmr의 특징인데 스피커의 경우 그러한 부분을 제대로 느낄 수 없다. 따라서 스피커보다는 반드시 이어폰착용을 권장하며 좋은 음질의 이어폰으로 듣는 것을 추천드린다.

 

개인적으로는 에어팟도 있지만 ASMR을 들을때에는 소니 커널형 이어폰을 사용한다. 에어팟이나 기본 번들형 이어폰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 압도적인 음질이다. 특히나 중저음과 베이스 사운드가 풍부해서 소곤소곤 낮은 볼륨이 주를 이루는 ASMR 사운드와 궁합이 아주 잘맞다. 가성비면이나 성능면이나 여러모로 추천.

 

 

2. 낮보다는 밤에 듣자. 밤에 특히나 최면감수성이 풍부해지기 때문에 tingle을 느끼기 더욱 쉬우며 낮보다 조용하기 때문에 소리에 집중할 수 있다. 또한 에이에스앰알을 듣는 목적 중 하나가 숙면을 취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활발한 활동을 해야하는 낮보다는 밤에 듣는것을 추천드린다.

 

3. 휴지기를 가져야 한다. 사람의 시신경, 청신경은 자주듣고 익숙해질 수록 자극에 무뎌진다. 따라서 극대화된 자극을 느끼기 위해서는 매일 듣는것 보다는 하루이틀정도는 쉬어주며 격일 단위로 들어준다면 보다 강한 asmr 자극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추천하는 ASMR 유튜버 BEST3

요즘 유튜브에 ASMR을 주제로 다루는 유튜버들이 매우 많고, 취향에 따라 갈리기 때문에 딱잘라 BEST3을 말하기 어렵지만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관점에서 BEST3를 꼽아봤다. 참고용으로만 알아두길 바란다.

 

asmr유튜버 latte

1. Latte ASMR

구독자 115만명을 확보한 유명 유튜버이며 주 1회정도 주기로 영상을 올린다. 선한 이미지와 조곤조곤 나긋나긋 얘기를 하며 다양한 상황극, 컨텐츠를 시도해서 질리지 않는 편이다. 청각적 팅글보다는 핸드무브먼트 같은 시각적 팅글을 느끼기에 좋은 유튜버로 추천한다. 

 

몽실언니

2. 몽실언니

구독자는 9만명정도로 앞서 언급한 유튜버보다는 구독자가 많이 부족한 편이지만 주 2회씩 영상을 자주 올려주는 편이며 이분도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해준다. 무엇보다 외모가 너무 아름다우시다. 주로 메이크업 상황극을 자주 다루는 편이며 시각적 팅글과 청각적 팅글의 밸런스가 고루 잡혀있는 편이다. 너무 자극적이지 않으면서도 차분해지고 기분좋아지는 영상이라 개인적으로 선호한다.

3. 시리tv

이분은 asmr뿐만아니라 중국어 교육영상, 중국여행 등을 다양하게 다루는데 최근 중국에서 실제 마사지 받는 영상을 asmr 버전으로 촬영하기 시작하면서 많은 인기를 끌고있다. 앞서 언급한 2명의 유튜버를 비롯 대다수의 유튜버들이 상황극, 롤플레이를 주 컨텐츠로 하지만 이분은 실제 리얼 마사지 asmr 을 하기때문에 더욱 실감나면서도 참신하다.

 

오늘은 이렇게 팅글의 뜻부터 해서 더 잘 느끼는법, 효과, 추천 유튜버 등 전체적으로 asmr에 대해 자세하게 다뤄봤다. 혹시나 추천하는 유튜버가 있으면 아래 댓글로 함께 공유해주면 좋을듯 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