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용 덴탈 마스크 착용법, 앞뒤 방향 구분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덴탈마스크 착용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가 보통 흔히 쓰는 미세먼지용 KF마스크는 입체적으로 되어있잖아요. 그건 앞뒤 구분해서 착용하기 쉽지만 의료용 마스크, 덴탈 마스크는 앞뒤를 구분하기 힘들게 생겼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반대로 착용하더라구요.

 

덴탈마스크 착용법

덴탈 마스크 착용법 1. 위 아래 구분하기

먼저 상하의 위치는 당연히 금속심이 위쪽으로 가게 해서 코와 얼굴 모양에 맞게 눌러주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반드시 금속심을 자신의 코 모양에 맞게 꾸욱 눌러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훨씬 편하게 착용할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위에 공간이 생겨 외부 오염물질이 들어오기 쉬워집니다. 이점 꼭 유의해주시구요.

 

의료용 마스크 착용법 2. 앞뒤 구분 방법

다음으로 덴탈마스크 방향 구분 방법입니다. 앞뒤를 구분하는게 엄청 중요한 이유는 바깥쪽 부분은 방수가 되고 안쪽 부분은 흡수가 되도록 제작이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착용하면 습기가 차서 불편하고 감염 예방 효과도 크게 떨어진다고 합니다. 안그래도 의료용마스크가 KF마스크보다 차단율이 낮은데 잘못 착용해서 차단율이 더 낮아져버리면 슬프겠죠.  

덴탈마스크뒷면

또 한가지 안좋은점은 뒤집어서 착용할 경우 마스크와 볼 사이에 끈이 개입하게 되면서 마스크 양 끝부분이 광대부위에서 붕 뜨게 됩니다.

 

자, 그럼 어떻게 해서 앞뒤를 구분하냐? 구분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덴탈마스크 앞면

바로 덴탈 마스크에 달린 끈이 바깥쪽에 달린부분이 앞면, 즉 바깥면입니다.

참 쉽죠?! 이렇게 마스크의 끈이 바깥쪽에 있어야 얼굴에서부터 귀까지 쫙 당겨주면서 뜨지 않게 되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앞뒷면을 정상적으로 착용하였을때에는 볼에 딱 달라붙게 되죠.

 

덴탈마스크 앞뒤 구분법 3. 색깔로 구분하기

파란색으로 제작된 덴탈 마스크는 이렇게 위 사진을 보다시피 앞면이 파란색, 뒷면이 흰색으로 되어있어 앞뒤구분이 훨씬 더 명확합니다. 방향을 구분하기 쉽습니다.

흰색덴탈마스크

하지만 이렇게 앞뒤가 모두 하얀색으로만 이루어진 덴탈 마스크는 색으로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경우 앞서 설명드렸던 끈이 바깥쪽에 있냐를 기준으로 앞뒤 구분을 하셔서 착용하시면 됩니다. 

 

좌측이 마스크 뒷면 우측이 마스크 앞면

하지만 불행하게도 제가 구매한 하얀색 덴탈마스크는 끈이 너무 얇아서 앞에붙었는지 뒤에붙었는지 조차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육안으로 정말 오래동안 자세하게 뚫어져라 쳐다봐야 겨우 앞뒤를 구별할 정도인데요, 이런 경우 이 다음 설명드리는 3번째 구분방법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덴탈 마스크 앞뒤 구분 방법 3번째 - 주름 모양으로 구별하기

 

자세히 보시면 왼쪽은 주름이 바깥쪽에서 안쪽(중앙)으로 접혀들어가는(파고들어가는) 구조로 마스크 안쪽면이고

오른쪽은 주름이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향하는 구조로 마스크 바깥면에 해당합니다.

처음 접하시는분들은 다소 햇갈리실수도 있는데 막상 의료용 마스크를 직접 보면서 이 글과 이미지를 같이 비교해보시면 금방 적응하실 겁니다.

 

 

제가 이렇게까지 앞뒤 구분을 강조한 중요한 이유중 하나는 우리가 마스크를 착용하고 돌아다니다가 실내 또는 혼자 있을 때 잠시 벗어두고 다시 밀집공간으로 갈때 재착용을 할텐데요, 바깥쪽 면은 외부 오염에 이미 노출되어버린 부윈데 그  바깥쪽 면을 안쪽으로 착각해서 재착용해버리면 치명적이겠죠?

 

오늘은 이렇게 의료용 덴탈 마스크 올바른 착용방법에 대해서 사진과 함께 자세히 설명드렸는데요, 최근 KF94, KF80 마스크가 구매하기도 어렵고 가격이 비싼 반면 덴탈마스크는 훨신 저렴한 가격에 쉽게 구매할 수 있어서 많이들 착용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차단율도 떨어지고 앞뒤구분이 모호하여 많은 분들이 잘못 착용하시다 효율적으로 외부 감염원을 차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듯 합니다. 이 글을 통해 많은 분들이 올바르고 효율적인 착용법을 배우고 바이러스를 더욱 확실히 차단할 수 있도록 주변에 많이 공유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