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증상 목부음, 목아픔 단순 목감기와 구별법

전세계적으로 신종코로나로 인한 사망인구가 계속적으로 늘어나면서 많은이들에게 공포를 주고있습니다. 특히나 목부음, 목아픔, 목간지러움 등 단순 인후통이나 목감기에 걸린 많은 분들도 혹시 내가 코로나 증상은 아닐까 걱정이 많이들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목감기

이번에는 가정의학과 전문의의 설명을 근거로 코로나 증상 목부음, 목아픔 등이 단순 목감기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증상별 세부 구별법을 확인하고 혹시내가 코로나는 아닌지, 의심이 된다면 확진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

먼저 코로나바이러스는 폐렴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중에 대표적인 바이러스인데요, 우리 예전에 굉장히 유행했던 메르스나 사스 역시 코로나바이러스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우한폐렴은 기존의 메르스 사스와 다른형태의 신종 바이러스입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은 바로 감기와 코로나19와의 차이점입니다. 

 

보통 폐렴들은 증상이 되게 심합니다. 열이 4일 이상 난다던지 가슴이 굉장히 아플 정도로 기침을 한다던지 흉통이 동반된다던지 하는게 코로나바이러슨데요 증세가 심하지 않은경우도 많습니다.  잠복기는 2일에서 14일정돈데 증세자체가 보통 감기랑 비슷한 약간 열이 나고 기침인 정도도 있어서 이게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인지 단순 목감기인지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중국을 갔다왔다던지 아니면 2차 3차 감염까지 있으니까 내가 혹시 의심되는 장소를 갔다던지 하면 반드시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로 연락을 해봐야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목부음, 목아픔 등의 인후통이나 목감기와 굉장히 증상이 비슷한데 우리가 감기약을 먹을 때 항생제를 복용하기도 하는데 항생제가 코로나19에는 전혀 효과가 없습니다. 물론 코로나바이러스때문에 폐렴이 발생하고 그로인해서 2차적으로 합병증으로 세균성 폐렴이 생겼을 땐 당연히 항생제를 사용해야 하겠지만 코로나바이러스 자체에 의한 감영증으로는 현제 사용할 수 있는 치료제가 없는 상황이라 안타깝습니다.

단순 목감기 vs 코로나 증상 목아픔 구별법

 

지금 상황으로서는 코로나 증상으로 목부음이 온 것인지 목아픔, 목간지러움 증세가 인후통이나 단순 목감기때문인지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바로 확진검사를 해보는게 가장 빠르고 정확하겠지만 현실적으로 검사조건도 까다롭고 검사비가 부담스러운 경우

우선은 감기약, 항생제를 처방받아 3~4일 경과를 지켜보고 감기약을 먹었는데도 차도가 없으면 코로나로 의심을 해보고 질병관리본부에 연락해 확진여부 검사를 받는게 최선의 판단이라 생각됩니다.

 

아무쪼록 마스크착용, 손씻기를 생활화하고 최대한 사람이 많은곳에서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하며 예방에 신경쓰고 균형있는 영양소 섭취와 바이러스 예방, 면역력 강화에 도움되는 비타민C 등 각종 영양소를 고루 섭취해줘서 코로나바이러스에 걸리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