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거래소들의 수수료전쟁! 그 승자는?

거래수수료 썸네일


가상화폐 거래소중에 가장 저렴한 거래수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있는 거래소는 과연 어디일까? 

지난번 포스팅에서 각 코인별, 거래소별 출금수수료를 비교분석한데 이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가 가장 많은 비용을 부담하고있으면서도 주 거래소 선택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있는 바로 거래수수료에 대해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특히나 스켈핑, 단타 트레이더들에게 거래수수료는 가장 치명적일수밖에 없다. 1~3% 수익을 잦은 빈도로 거래하는데 있어 수수료가 많이 발생하면 그 수익이 고스란히 수수료로 넘어가버리기 때문이다.

이번 포스팅을 하기에 앞서 필자또한 여러 거래소를 이용하면서도 별다른 비교를 하지 않고 거래수수료가 다 거기서 거기일거라는 생각만 하고 무감각해있었지만 이번 분석을 하면서 거래소마다 생각보다 큰 차이를 보여주고있어 놀랐다.

거래수수료 비교도표


본론으로 넘어가 요즘 인지도가 높고 거래량이 높은 상위 7개 거래소들의 거래수수료를 엑셀파일로 정리한 표를 먼저 공개한다. 

(비트맥스, 비트파이넥스 등 makers fee, takers fee, 계약당 수수료 등 수수료구조가 다소 복잡하고 비싼 거래소는 생략했다)

역시나 원화거래만큼은 업비트가 가장 혜자스러운 거래수수료인 0.05% 를 자랑하며 1위를 차지하였다. 하지만 BTC마켓 거래수수료는 0.25%의 비싼 비용으로 7개 거래소중에 꼴찌를 차지하였다.

비트포엑스 점유율


한편 최근 무서운속도로 가상화폐 시장을 장악하고있는 BITFOREX (비트포엑스) 거래소가 원화마켓과 사토시마켓 둘다 0.05%의 매우 값싼 수수료 서비스를 제공하며 7개 거래소 통틀어 원화, BTC 수수료 모두 저렴한 순위로 1위를 차지하였다. 

불과 몇달전만 하더라도 비트포엑스 거래소라는 이름을 들어보지도 못했을 정도로 인지도가 낮은 거래소였으나 현재 빗썸과 업비트를 제치고 비트코인 거래량 상위 2위, 거래볼륨 25.8% 나 차지한데는 위와같은 매우 저렴한 수수료의 영향이 컸을 것이다.

바이낸스 수수료


한편 비트포엑스거래소를 제외하면 우리가 기존에 알고있던(주로 거래하던) 거래소들 중 가장 바이낸스, 캐셔레스트, 코인레일이 BTC마켓에서는  0.1% 로 나름 괜찮은 가격대의 수수료를 제공하고있으며 그중에서도 바이낸스는 바이낸스 자체토큰인 BNB 토큰을 활용하면 0.075% 로 할인이 되어 빗포엑스 다음으로 가장 저렴한 수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있다.


**요약 정리**

원화마켓 수수료 가장 저렴한 거래소: 업비트, 비트포엑스

BTC마켓 수수료 가장 저렴한 거래소: 비트포엑스, 바이낸스


존버족들에게는 이런 거래수수료가 큰 상관이 없겠으나 가상화폐 트레이딩이 잦은 단타 트레이더들은 위의 수수료를 참고하여 거래소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거래수수료 이외에도 각 거래소별, 코인별 출금수수료 비교분석한 글은 아래 링크를 참고바란다.

http://kakaobankloan.tistory.com/9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