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썸, 업비트에서 출금수수료가 가장 저렴한 코인 순위

우리나라 양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에서 출금수수료가 가장 저렴한 코인순위를 2018년 8월 1일 현재시세기준 엑셀로 정리해보았다. 입금은 모든거래소가 거의 무료지만 출금하는데는 수수료가 든다. 들어올때는 마음대로 들어와도 나갈때는 마음대로 못나간다. 화장실 들어갈 때 다르고 나갈 때 다르다는 속담을 보는듯 하다.

거래소에서 트레이딩을 하거나 코인을 매수하고나서 나중에 마이이더월렛이나 각자의 콜드월렛 등의 지갑으로 해당 코인을 출금하거나 타 거래소 이벤트 참여 등으로 투자자들은 꼭 한번씩은 코인 출금을 경험해봤을 것이다. 이때 가장 출금수수료가 가장 저렴한 코인을 알고 그 코인으로 출금을 한다면 소액이나마 돈을 절약할 수 있고 출금이 빈번한 트레이더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될 것 같아 각 코인별 출금수수료를 엑셀로 체계적으로 정리해보기로 하였다. 

빗썸 코인별 출금수수료

<빗썸 출금수수료화면>

<업비트 출금수수료화면>


물론 위의 사진을 보시다시피 각 거래소 공지사항을 잘 찾아보면 각 코인별 출금수수료가 쭈욱 정리되어있다. 하지만 현 시세 기준으로 어떤코인이 가장 출금수수료가 저렴하고 어떤코인들이 가장 비싼지 한눈에 파악하기가 어렵다. 


출금수수료 저렴한 코인


위의 데이터들을 전부 엑셀로 옮겨 현재시세 기준(2018년 8월 1일) 환산가치를 계산하여 출금수수료가 가장 저렴한 순으로 업비트와 빗썸의 수수료를 비교한 표를 보자.

업비트에서는 이오스가 0원으로 가장 저렴한 수수료를 자랑한다. 수수료 이벤트중인것을 감안하면 그 바로 다음으로는 시아코인이 1.4원으로 매우 저렴하고, 3, 4위로 스텔라루멘과 버지 코인이 10원도 채 안되는 값싼 출금수수료를 제공하고있다.

빗썸에서는 스팀이 출금수수료가 14원으로 가장 저렴한 순위 1위를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 비트코인골드, 이더리움 클래식, 제트캐시가 2~4위를 차지하였다.


거래소별 출금수수료

마지막으로 각 거래소별 출금수수료가 가장 비싼 코인 목록이다.

양 거래소 공통적으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4천원에서 8천원에 육박하는 값비싼 수수료를 자랑하고있다. 업비트에서는 폴리매스와 룸네트워크가 4800원대로 공동 꼴지를 차지하였고 빗썸에서는 아이러니하게도 업비트에서 수수료 0원인 이오스가 가장 비싼 수수료인 12400원가량의 출금수수료를 부담해야 한다.

이오스 홀더, 트레이더들은 업비트에서 이오스로 출금하고 빗썸에서는 이오스를 스팀, 빗골과 같은 저렴한 코인으로 교환한 후 출금하는게 효율적일듯 하다.

모든 코인의 출금수수료를 평균내었을 때 전체적으로 업비트가 빗썸보다 훨씬 저렴한 출금수수료를 제공하고있으며 빗썸은 역시나 비싼 출금수수료로 투자자들의 자금을 최대한 묶어두려는 속샘을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