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거래소 해킹사건과 비트코인 가격변화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역대 비트코인 거래소 해킹사건과 그에 따른 비트코인의 가격패턴을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사는 반복된다."

저는 이말을 참 좋아합니다... 지난 역사를 공부하고 현재와 미래를 어느정도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록 이번 코인레일 해킹사태를 미리 예측하고 대응하지는 못하였지만

지난 굵직한 거래소 해킹사건을 돌이켜보며 그 피해규모에 따른 가격 폭락범위를 분석하고 어느정도 하락이 진행되고

이후에 얼마간의 기간을 거쳐 다시 가격이 회복을 할지 예측을 하고 대응을 할 수 있지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우선 비트코인역사에 길이 남을만한 가장 굵직하고도 피해규모가 컸던 거래소 해킹사건을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1. 2014년 3월 마운트곡스 거래소 해킹사건

비트코인 거래 입문자라면 누구나 아실만한 해킹사건일듯 합니다. 

해규모는 현재가치로 대략 4~5조가량이 되는 엄청난 액수입니다... 아직까지도 마운트곡스 청산물량으로 비트코인이 주기적으로 휘청휘청거릴정도로 엄청나게 큰 사건이며,

이로인한 가격하락폭도 역대급이었고 하락이후 회복되는 기간도 엄청 길었습니다.

당시 차트를 볼까요.

보시다시피 2014년 3월 마운트곡스 해킹 및 파산사태 이후 -47%라는 어마어마한 수치의 가격하락이 무려 38일간 진행되었습니다. 

해킹 이전가격대로 회복하는데는 57일이나 걸렸지만 이내 2년가량 장기 하락세를 이어갔습니다.



2. 2018년 1월 26일 일본 코인체크거래소 뉴이코노미무브먼트(XEM) 해킹사건



코인체크거래소에서 한화가치로 5600억원가량의 XEM이 해킹되었습니다. 그나마 해당거래소에서 발빠른 대응을 하며 피해액을 전액 보상해주기로 하여

어느정도 빠르게 수습은 되었습니다.

당시의 차트를 보겠습니다.


해킹사실이 알려진 직후, 무려 -11%가량의 큰 가격하락이 있었습니다. 마곡사태에 비하면 미미한 수치이지만 단기간 비트코인이 -11%하락이면 알트코인기준으로 -20%이상의 하락이기 때문에 무시할수 없는 큰 수치입니다.

다행히도 거래소측의 발빠른 대응과 수습으로 하루새 바로 이전가격으로 회복하였으나 장기적으로 하락세를 이어가게 됩니다.



3. 2월 이탈리아거래소 비트그레일 1850억원 해킹사건

이탈리아거래소 비트그레일에서 나노코인이 한화가치로 1850억원에 해당하는 금액이 해킹되었습니다.

당시 차트를 보겠습니다.

해킹피해금액이 상당히 컸던만큼 이때도 마찬가지로 -12%가량 큰폭의 하락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2일새 해킹이전의 가격대로 회복을하며 재차 상승세를 계속해서 이어갔습니다.



4. 3월 8일 바이낸스거래소 해킹

거래소 자체 해킹이라 하기 애매한데,  대규모 회원의 개인API키를 탈취하여 강제로 보유자산을 매각하여 특정 시총이 낮은 알트코인을 800%가량 펌핑시키는식의 해킹사태가 발생하였습니다.

바이낸스측의 적극적인 대응으로 사태수습은 한듯 하지만 이로인한 비트코인 가격폭락은 막을 수 없었습니다.

차트를 보겠습니다.


바이낸스 해킹사태이후 -21%라는 어마어마한 수치의 폭락이 발생하였습니다.

바이낸스거래소는 거래량 세계 1위인 만큼 전세계 투자자들에게 다가온 충격이 더욱 컸고 그만큼 하락폭도 컸던것 같습니다.

회복하는데도 4일이 걸렸지만 해킹이전의 가격을 회복하지는 못하고 이내 하락장이 계속되었습니다.


마짐가으로 가장 최근 발생한 해킹사건입니다.


5. 2018년 6월 10일 새벽 코인레일 해킹사건

얼마전이죠. 9가지의 알트코인 400억원가량이 새벽1시에 40분동안 해커의 지갑으로 인출되었습니다.

이로인해 엄청난 가격하락이 발생하였고 현재도 진행중입니다.

차트를 보겠습니다.


피해규모는 400억원가량으로 이전 역대 해킹사태에 비해서 피해금액이 그리 큰 편은 아니지만 전세계에서 비트코인 거래볼륨이 가장 높은편에 속하는 한국에서 발생한 가장 큰 규모의 피해금액이며, 나름 인지도가 높은 거래소였던 만큼 



비트코인의 하락도 -13%가량으로 큰 편입니다.


역대 해킹사건에 비추어봤을 때, 이번 하락은 얼마간 지속될 것이며 얼마간의 기간을 거쳐 회복될지가 관건입니다.


코인체크거래소처럼 피해액을 적극적으로 보상해주고, 바이낸스거래소처럼 발빠르게 해커를 차단하고 회수해내는지가 가격회복의 관건이라 생각됩니다.

평균적으로 회복하는데 걸리는 예상소요일은 2~5일정도가 될것 같지만 7000달러 선 위로 다시 올려줄지 7000달러 선까지만 회복하고 재차 하락세를 이어갈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번 하락장에 따른 비트코인 가격 전망을 트레이딩관점에서 심층적으로 분석하는 포스팅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