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알트코인 투자수칙 1. 백서와 로드맵을 절대 믿지 말라

안녕하세요!

오늘은 가상화폐 알트코인 투자에 있어서 많은 분들이 해당코인에 대한 가치분석용으로 참고하고계시는 백서와 로드맵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내용이 다소 자극적이고 극단적일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제 사견이니 참고정도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백서와 로드맵은 사실상 초등학생 방학생활계획표와 장래희망이랑 다를게 없다." 입니다.


수많은 사기ICO들과 스캠코인들이 허울좋은 백서와 로드맵에 온갖 허울좋은 이상과 기술력을 전부 갖다붙입니다.

지금까지 나온 수천 수만개의 코인과 프로젝트들중 과연 백서와 로드맵을 충실히 지켜온 코인이 얼마나 될까요?


아니, 잘 지킨 코인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심지어 누구나 다 아는 전망있는 코인들(이더리움, 퀀텀, 이오스 등) 또한 로드맵상의 일정이 지연되기도 하고 백서상의 기술에 결함과 오류가 발견되기도 합니다.





수많은 초등학생들이 장래희망으로 대통령을 꿈꾸고 판검사를 꿈꾸고 공유나 김태희, 빅뱅과 같은 연예인을 꿈꿉니다.





마찬가지로 수많은 알트코인들이 백서상에는 이더리움을 대체할 플랫폼이 될것이다고 주장하고 전세계사람들이 결제수단으로 사용할 토큰이 될것이다고 주장합니다.





수많은 초등학생들이 방학동안 매일 꾸준히 독서를 하고 운동을 하고 숙제를 할 계획을 세웁니다.





마찬가지로 수많은 알트코인들이 로드맵상에서는 대형거래소에 상장되고 메인넷을 런칭하고 성공적인 플랫폼을 오픈할 계획을 세웁니다.

초등학생들의 생활계획표와 장래희망, 그리고 신규 코인들의 백서와 로드맵 도대체 이 둘의 차이가 뭘까요?

그렇다고 백서와 로드맵을 아예 보지 말라는 소리는 아닙니다. 반드시 100% 백서와 로드맵대로 될것이며 이 코인은 엄청난 슈퍼코인이 될 것이다 라는 '확신'을 갖지 말라는거지

참고용으로 꼭 보셔야 합니다.

가끔 어떤코인들은 백서도 모순덩어리이고 이백서 저백서 짜집기한 코인들도 많기 때문에 이코인은 스캠코인이다는걸 파악하기위해 읽어보셔야 합니다.

백서조차 안읽어보고 누가 좋다고해서 맹목적으로 자신의 작지않은돈 혹은 전재산을 투자하는건 무모한 짓이며 전재산을 다 잃어도 할말이 없습니다.   

그럼 주식처럼 재무재표, 영업이익 등에 대한 수치도 못보는 코인을 백서, 로드맵도 보지않고 어떻게 투자하냐?

사실 저는 그래서 가상화폐에 투자하는데는 여전히 리스크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저는 알트코인을 투자하는데 있어서 백서, 로드맵보다 중요시하는 판단기준을 바로 CEO와 팀구성원들의 이력, 



[쿼크체인 팀구성원]





그리고 해당 프로젝트의 투자사, 파트너사 등을 많이 보는 편입니다.



[이더리움 EEA]

그리고 실제 로드맵을 얼마나 충실히 지키고 성과물을 냈는지 봅니다.

이말은 즉 어느정도 진행이 된 코인에 투자를 한다는 소리며 신규 ICO 프로젝트에는 가급적 참여를 하지 않으려는 이유기도 합니다.

코인투자를 함에 있어 다들 각자의 판단기준이 있겠지만 수많은사람들이 ICO사기를 당하고 스캠코인에 물려 원금이 반토막날때 

나름대로 큰 수익은 아니더라도 꾸준히 작은 수익을 착실히 적립해가는 제 나름의 기본 투자수칙인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좋은 하루 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