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비트코인 인기가 가장 높은 국가 1위는?

비트코인 인기국가 썸네일


가상화폐, 비트코인 인기가 가장 높은 국가는 어디일까? 

코인힐즈 데이터


많은 사람들이 이미  코인힐즈와 coinmarketcap을 통해서 가상화폐시장의 거래볼륨이 가장높고 비트코인의 가격을 주도하는 주요 나라가 미국, 일본, 중국, 한국, 유럽이라는것을 어느정도 예상은 하고있었을것이다. 

구글트렌드 인기국가


  하지만 구글 트렌드분석에 따르면 전세계에서 비트코인과 가상화폐 관심도가 가장 높은 국가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이 1위를 차지했다. 

구글트렌드 한국순위


그에 반해 거래량이 가장높은 미국은 13위,  영국은 17위, 한국과 일본은 51위와 64위 최하위권을 차지하면서 매우 낮은 순위를 기록했다.

지역별 관심도 정의


*여기서 구글트렌드 분석지표로 활용된 관심도는 검색량 절대수치가 아닌 각 국가별 전체 검색 키워드 대비 가상화폐, 비트코인이 차지하는 비중을 기준으로 통계를 냈다.

아프리카지역에서 이토록 가상화폐에 관심이 많은 이유는 불안정한 국가경제와 주변국들의 군사쿠데타, 자국물가의 심한 인플레이션현상과 화폐가치 급락 등이 주된 이유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크다. 

남아공 거래소 코인순위


그렇다면 남아공에서 비트코인 다음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알트코인은 무엇일까? 

그 전에 남아프리카공화국을 비롯한 아프리카국가에서 가장 큰 거래소를 살펴보면, LUNO, COINMAMA, Altcoin Trader 3개 거래소가 대표적이다. luno 거래소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거래만 제공하기 때문에 제외하고 그 다음으로 코인마마와 알트코인트레이더 거래소에서 소수의 메이저 알트코인 거래를 제공하고있다. 하지만 코인마마 거래소는 매수만 가능하고 매도가 불가능하며 거래량이 상당히 작아 판단기준이 될만한 거래소는 알트코인트레이더라는 거래소가 유일하다. 해당 거래소에서 비트코인 다음으로 가장 인기있는 알트코인은 리플과 비트코인캐시다. 리플은 중동국가에서도 인기가 가장 높은것으로 나타났는데 아프리카 역시 중동과 지리적으로 인접하며 그 영향을 받은게 아닐까 생각된다.



남아공이 아직까지는 인당 GDP 89위로 전세계에서 높은 순위가 아니기 때문에 이토록 높은 가상화폐 관심도에도 불구하고 자금유입이 높지 않아 아직까지는 가상화폐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크지 않지만 높은 인구수와 향후 성장잠재력을 감안한다면 남아공을 비롯한 아프리카 국가들의 비트코인에 대한 높은 인기가 향후 장기적으로 미칠 영향력은 적지 않을 것으로 전망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