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트렌드 분석을 활용한 비트코인 향후 가격 전망

비트코인 가격전망 썸네일


  대부분의 트레이더가 기술적 차트분석을 기반으로 한 비트코인 가격예측을 한다. 

  하지만 이번에는 구글 트렌드 분석과 다우이론에 따른 투자심리기반 가격패턴 분석을 조합한 색다른 관점에서 비트코인의 가격 전망을 분석하고 예측해보고자 한다.

  그동안 트레이딩뷰와 각종 정보방에서 활동하고있는 전문 차트분석 트레이더들의 비트코인 가격 예측을 여러차례 빗나가면서 차트 트레이딩에 환멸감을 느낀 투자자들 또한 많을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거대 자본세력들은 트레이더들의 기술적 차트분석을 통한 지지선과 저항선을 이미 알고 있고, 절대로 차트대로 정직하게 가격을 움직여주지 않기 때문이다. 저항선을 순간적으로 이탈시키며 물량을 떠넘기거나 지지선을 한차례 더 무너뜨리면서 패닉셀을 유도하고 물량을 받아먹으며 오히려 차트지표를 역이용하는 경우도 여러차례 보았을 것이다.

비트코인 고통지수


  해서 많은이들이 우스갯소리로 트레이더들이 말하는 매수, 매도의 정 반대로 트레이딩을 하면 돈을 번다는 반대매매법을 추천하기도 하고 미국의 월가에서는 비트코인 고통지수(BMI, Bitcoin Misery Index) 를 만들어 비트코인 투자자들의 고통지수가 극에 달했을 때가 매수시점이라는 분석을 내놓기도 한다.

따라서 이번 비트코인 가격예측은 기존에 대다수 투자자들이 이미 알고있는 기술적 차트분석이 아닌,

 투자자들의 심리와 관심도를 파악하는데 효과적인 구글 트렌드 분석과 투자자들의 심리에 따른 다우이론 가격패턴을 결합하여 단기, 중기, 장기적으로 비트코인의 가격전망을 살펴보기로 한다.


비트코인 구글트렌드 분석차트

위의 차트는 구글 트렌드 분석 차트와 비트코인 가격 일봉차트, 그리고 다우이론 6사이클 총 3가지 그래프를 직접 오버랩시킨 그림이다. 

먼저 저 그림을 통해 누구나 다 확인할 수 있는 사실은, 구글 트렌드에서 볼 수 있는 검색량과 bitcoin 가격차트는 매우 밀접하고 유사한 흐름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구글 트렌드에서 2017년 12월초에 비트코인 키워드 검색량 또한 폭증했음을 알 수 있다. 이부분을 다우이론에 대입해본다면 투자자들의 관심도 급증으로 제 1국면 무관심: 매집 단계에서 제 2국면:상승으로 전환되었음을 알 수 있다.


비트코인 트렌드분석2


  다음으로 12월 말 가격이 최고점에 달했을 때 구글 트렌드분석 상의 키워드검색량도 최고점을 찍었으며 다우이론상으로 제 3국면인 과열단계에 진입하며, 이후 1월 중순~말경, 비트코인이 폭락하며 비트코인 폭락(bitcoin collapse)이라는 키워드 검색량또한 급증하는걸로 비추어보았을 때 다우이론상 제 4국면인 분산, 불안 단계에서 제5국면인 공황, 공포단계로 접어들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주목해봐야할 부분은 2018년 2월 25일 이전까지는 비트코인 가격차트와 구글 트렌드분석 지표가 커플링하며 움직였으나 2월 25일을 기점으로 다이버전스가 발생하며 갭이 발생했다는 것이다.

  2월 25일은 비트코인이 $11300 저항을 뚫지 못하고 재차 하락했던 지점이며 11300달러는 수많은 트레이더들이 큰 의미를 부여했던 가격선이기도 했다. 이로인한 실망매물로 이후에 다시 가격상승이 있었음에도 구글트랜드상의 비트코인 관심도는 되려 떨어져버리는 역주행 현상을 목격할 수 있다.

우리는 여기서 2월 25일을 기점으로 다우이론상의 마지막 싸이클인 제 6국면, 침체(실망) 단계에 접어들었음을 알 수 있다. 이 단계에서는 가격변동이 있음에도 그 변동폭이 크지 않고, 구글 트렌드 분석 상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도는 계속해서 저점에 머무르며 관심도와 가격사이의 갭을 지속적으로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대다수 투자자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이 될 것 같다.

그렇다면 2018년 8월 29일 현재는 다우이론상 침체국면일까? 아니면 다시 사이클 1로 돌아와 매집국면을 시작한 것일까? 매집국면이라면 도대체 언제 매집이 끝나고 다시 상승국면이 찾아오는 것일까?

먼저 다우이론상의 매집국면단계 여부를 파악하기 위한 핵심 포인트는 바로 거래량이다.

비트코인 거래량분석

  2017년 상승장이 찾아오기 직전 다우이론상 매집국면이었던 9~10월 거래량을 보면 한차례 거래량이 폭증하고 이후 점차 거래량이 상승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2018년 8월29일 현재시점 기준으로는 아직까지 거래량이 점차 상승하고있음을 확인하기가 어렵다. 지금보다 거래량이 점차 상승하는 추세를 보여줄 때 비로소 매집국면이 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고, 2017년의 사례를 비추어본다면 1~2개월가량의 추가매집 후 과거와 같은 상승장이 다시 찾아올 가능성이 크며, 그 상승장의 가격 기준은 앞서 언급한 $11300 달러가 될 것이다. 해당 가격을 넘어서는 순간 다시 비트코인에 대한 구글 트렌드 상의 관심지표 또한 후행성으로 급증하며 다우이론상 제 2국면인 상승국면이 찾아올 것으로 전망한다.



현명한 투자자들은 가격상승폭은 그리 크지 않지만 거래량이 점차 증가하는 침체국면 -> 매집국면에 미리 매수를 시작한다는 점을 알아두길 바라며, 앞으로 구글 트렌드 지표와 거래량 추이변화에 보다 관심을 갖고 주목했으면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