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 효능, 음식 정리
- 카테고리 없음
- 2021. 4. 27. 20:23
비타민 B는 무엇인가?
비타민 B는 8가지 종류로 나뉘어진다.
비타민 B1
모든 세포는 에너지를 필요로한다.
에너지 대사와 핵산 합성에 관여를 하고 신경과 근육활동에 필요한 비타민
B1은 신체 모든 기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다.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불안하거나 초조함을 보이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나
두통과 식욕부진 등을 느낄 수 있다. 심한 경우 각기병이 걸릴 수도 있다.
비타민 B2
수용성 비타민으로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등이 산화되어 에너지를 발생할 때에 작용하는 효소의 작용을 돕는다.
비타민 B2가 부족할 경우 구각염, 구순염, 안구건조증, 지루성 피부염, 백내장, 빈혈 등이 나타난다.
비타민 B3
혈관을 확장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주며 신경전달 물질 생산과 피부의 수분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 B3가 부족하면 피부염, 구토, 설사, 식욕부진 등이 나타나며 심하게 결핍될 경우 기억상실,
우울증, 불면증, 피로, 위점막 염증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비타민 B5
비타민 B5는 판토텐산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세포벽에 형성되는 지방산의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부신에서 코르티졸 호로몬이 분비되도록 도와 주는 역할을 한다.
판토텐산이 부족할 경우 소화불량이 발생할 수 있으며 두통, 저혈당, 체중감소, 피로, 감각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비타민 B6
수용성 비타민으로 신경전달 물질을 생산하고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 시킨다.
아미노산 대사와 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 합성과정에 관여를 하며 단백질 대사에 중요한 효소를 구성하는 성분이다.
비타민 B6가 부족하면 구내염, 구순염, 피부염, 설염, 우울증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비타민 B7
비타민 B7은 수용성 비타민으로 비오틴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지질, 단백질 및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를 하며
소화, 심혈관, 신경 등의 기능에 사용된다.
머리카락, 피부, 손톱, 점막 등을 구성하는데 필수적인 영양소이며 특히 탈모에 가장 도움이 되는 영양소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M자 탈모, 정수리 탈모 등과 같은 남성형 탈모에 고민이 많은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영양소라고 할 수 있다.
비타민 B7 부족할 경우 머리카락이 얇아지거나 머리카락이 잘 빠지기 때문에 탈모가 있다면 결핍이 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비타민 B9
엽산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유전자를 만드는 핵산 DNA 복제에 관여하는 효소의 조효소로 관여하여
세포분열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수용성 비타민으로 비타민 B12와 결합하면 성장 발달과 적혈구 생산에도 도움이 된다.
뇌에서 신경전달 물질인 노르 아드레날린의 분비를 촉진 시킨다.
비타민 B9이 부족할 경우 출산과 임신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빈혈이 생길 수 있다.
비타민 B12
비타민 B12는 오로지 동물성 식품에서만 섭취가 가능한 비타민이다.
정상적인 혈액 생산과 신경 작용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며 비타민 B12가 부족할 경우
DNA 합성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적혈구를 생산하는 것에 문제가 생기고 거대적 아구성 빈혈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비타민 B 효능
위에서 소개한 것처럼 비타민 B는 8가지 종류로 나누기 때문에 각각의
효능은 조금씩 다르지만 전체적인 비타민 B의 효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호로몬과 콜레스테롤 생성
- 심혈관 건강
- 세포 건강
- 적혈구 생성
- 눈의 시력
- 식욕 증진
- 신경기능
- 소화기능
- 건강한 뇌의 기능
비타민 B가 함유된 음식
연어
비타민 B가 풍부한 연어를 섭취할 경우 뇌기능을 활성화 시켜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조절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돼지고기
다양한 부위에 골고루 들어 있으며 비타민 B1, B2, B6를 섭취할 수 있다.
아보카도
면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 B2, B6가 함유되어 있으며 섭취하면 노화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달걀
비타민 B2가 풍부하고 신체 세포 및 성장발달에 큰 도움이되며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효과로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하다.
콩
면역력 개선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 B1, B2, B6가 들어 있으며 완두콩, 검은콩 모두 함유량이 높아서 에너지를 생성하는데 피로나 스트레스 완화에 큰 도움이 된다.
현미
비타민 B군을 섭취하기 좋은 곡물입니다. 특히 비타민 B1, B5, B6가 들어 있기 때문에 백미와 섞어서 먹으면 비타민 섭취에 많은 도움이 된다.
팽이버섯
신경 전달물질을 생성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며 혈관을 확장시킵니다. 비타민 B3가 많이 들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