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기닌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 카테고리 없음
- 2021. 4. 21. 20:32
아르기닌이란?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하나이고
어린이나 동물의 성장에 필요한 준필수 아미노산이다.
몸에서 합성하는 양이 있긴 하지만 그 양이 극히 적기 때문에 준필수 아미노산으로 분류가 되는데
기타 아미노산들과 마찬가지로 단백질을 구성해서 신체 조직을 형성하고 성장을 돕는데 활용이 된다.
사람의 근육은 에너지 대사를 위해서 질소의 균형이 필요한데
이 아르기닌은 질소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매우 도움이 된다.
아르기닌은 질소를 운반하고 저장하거나 배설하는 것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적절한 질소 균형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정말 중요한 성분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근육을 키우거나 강화시키는 작용을 하는 호르몬들의 분비를 돕는 역할을 하기도 하고
혈관을 확장시켜서 근육으로 가는 혈액량을 늘려주는 효과도 있다.
1. 피로 해소와 혈압억제 및 혈전 형성 방지
아르기닌은 산화질소를 생성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성분이다.
이렇게 생성된 산화질소는 전신 혈관의 평활근을 이완시켜준다.
쉽게 말하면 혈관이 이완된다는 이야기이다.
이로 인해서 혈압을 낮아지게 하고 혈액순환도 촉진시키는 생리활성 증진 기능까지 한다.
동시에 빠르게 혈관 전체를 이완시켜주기 때문에 그만큼 빠르게 피로 해소를 도와준다는 특징이 있다.
결국 피로 해소만을 위해서도 아르기닌을 챙겨 먹으면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
혈관 자체를 이완시켜주기 때문에 극적인 효능까진 아니어도 약간의 혈압 저하 효과까지 있다.
2. 운동 능력 향상, 다이어트 효과
운동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혈관이 이완되면서 혈류량이 증가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운동 중에 펌핑하는 느낌(+산소와 에너지 증가)을 쉽게 느낄 수가 있고
그러면서 당연히 근육에 필요한 산소와 에너지들이 혈액과 함께 밀려오기 때문에
수월하게 공급되고 보충될 수가 있다.
그래서 근육의 피로감도 줄고 오랜 시간 운동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더군다나 근육이 쉽게 피로해지지 않기 때문에 운동하는
내내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가 있다. 특히나 근력운동을 하시는 분들이나
장시간의 훈련이나 지구력을 요하는 운동을 할 때면 아르기닌은 그 효과가 아주 좋다고 볼 수 있다.
3. 산화질소 균형, 항산화 효능 및 발기부전 개선
아르기닌은 우리 몸에 필요한 산화질소의 균형을 맞추어 주고
동시에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질소 부산물과 노폐물들까지 제어해주는 아미노산이다.
이 뿐만 아니라 초과 산화물(SOD)을 해독시키는 효소를 활성화시켜서 항산화 작용과 항염증 작용까지 하게 된다.
남성의 경우에는 레시틴과 아연과 함께 발기부전 치료에도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아르기닌 주의사항]
다만 이 아르기닌 자체는 인체 내에서 흡수 효율이 좀 낮은 편이다.
음식 또는 경구 약제로 이렇게 섭취했을 때 섭취하는 양만큼 다 흡수돼서 활용되지가 못한다.
그렇다고 과한 용량 섭취는 절대 금물이다.
분류 자체는 건강보조식품으로 분류되고 미국 FDA에서 GRAS등급(대체로 안전한 등급)으로 분류가 된다.
대체로 안전한 등급이 여기에 속하는데 이는 큰 부작용이 없고 적정 용량을 섭취할 때 대체로 안전하다는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적정용량을 섭취하면 부작용은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섭취하는 용량에 비해서 흡수되는 용량은 조금 적은 편이다.
[아르기닌 부작용]
일반 용량으로 섭취할 때는 크게 부작용은 일어나지 않는다.
그렇지만 일반 용량을 섭취하더라도 복통, 설사, 위장장에는 발생할 수 있다.
이 부분은 많은 건강보조식품들에서도 그리고 심지어 처방받은 약까지 모두 공통적으로 생길 수 있는 부작용들이다.
왜냐면 약이나 건강 보조 식품들이 여러 가지 성분들을 합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내 소화기능에
안 맞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괜히 고용량을 한꺼번에 드셨다가 탈수가 생기게 되면 오히려 근육생성과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입술 헤르페스, 입술에 물집이 자주 생기는 분들도 아르기닌 섭취를 자제하시는 것이 좋다.
우리가 피곤할 때 입술이나 몸에 물집이 생기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
이렇게 포진을 생기게 하는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아르기닌을 먹이로 삼아 활성화하게 된다.
또한 장기간의 아르기닌 복용 시에는 면역계에 도움을 주는 라이신이라는 아미노산이 오히려 결핍되게 만든다.
그래서 이것 때문에 헤르페스 활성화를 더 촉진시키는 경우가 있다.
컨디션에 따라서 헤르페스가 좀 잘 재발하는 편이다 하는 분들은 아르기닌 복용을 피하시는 게 좋다.
그리고 천식이나 비염, 아토피가 있으신 분들도 아르기닌 섭취는 피하시는 게 좋다.
일반적으로 천식이나 비염이 기관지 쪽에 혈관의 확장이나 수축과 굉장히 민감한 질병이기 때문인데 아르기닌 섭취로 인해서 혈관이 확장되게 되면 오히려 기관지의 수축을 유발하게 되고 결국 천식과 비염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아르기닌 섭취는 절대적으로 피해 주시는 게 좋다. 이밖에도 저혈압 환자나 통풍 있으신 분들, 그리고 항응고제나 항혈소판 제제 같은 약제를 복용하시는 분들도 아르기닌 복용은 피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