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배추즙 효능

우선 양배추의 가장 유명한 효능은 위 건강에 좋다는 것이다.

양배추에는 비타민 U가 풍부하다. 비타민 U는 메틸메티오닌 설포늄으로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위산과 자극물질로부터 위벽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비타민B군과 각종 효소를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고, 양배추에 포함된 비타민C가 칼슘 흡수율을 높여 위점막을 보호하고 위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정말 위에는 좋은 식품이다.

 


 

양배추 및 양배추즙 효능, 부작용, 보관법, 씻는법, 삶는법

항산화 기능

양배추와 양배추즙에는 카로티노이드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카로티노이드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노화를 막는 것을 도와준다.

 

다이어트 기능

양배추와 양배추즙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섬유질이 풍부하므로 공복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고 변비에도 도움이 된다.

칼로리 또한 100g 당 20 kcal로서 저지방의 부담감이 없는 채소다. 

 

피부미용

양배추에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등이 풍부하여 피부미용에 도웁이 된다.

뿐만 아니라 항산화 효과, 핵산 생성에 도움을 주어 세포조직의 재생, 저항력 증진에도 도움을 준다.

꾸준히 먹으면 피부를 매끈하고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뼈 건강 

양배추에는 비타민K가 풍부해서 체내의 뼈로부터 칼슘이 유실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양배추즙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나이가 들면서 뼈가 약해지는 골다공증 등의 뼈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배추에 포함된 설포라판 성분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양배추즙으로 드실 경우에 특히 위암과 유방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배추 & 양배추즙 부작용

양배추는 차가운 성질을 가진 야채로 분류된다.

따라서 평소에 몸이 차가운 성질을 가진 분들이 양배추나 양배추즙을 과하게 드실 경우 복통이나 설사 등의

위장병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챙기시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양배추에 함유된 고이트로겐 성분은 과하게 드실 경우 갑상선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으신 분께서는 소량만 드시는 게 좋다.

 

양배추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 신장 기능에 이상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 자주 많이 드시는 것을 피해야 하며,

수술이 예정된 분들의 경우, 특히 고혈압, 뇌경생, 심혈관질환으로 항응고제 성분의 양을 복용중인 분들은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K 성분이 천연 지혈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섭취에 주의를 요한다고 한다.


양배추 고르는 법

양배추를 고르실 때에는 겉임이 연한 녹색을 띠고 단단한 껍질을 지닌 묵직한 양배추를 고르시는 것이 좋다.

특히, 마트에서 양배추를 쪼갠 양배추를 보신다면 가운데의 추대가 노란색으로 변한 부위가 많은 양배추를 피하시는 것을 추천한다.

 

양배추 씻는 법

양배추를 씻으실 때는 우선 겉입을 제거해주신 후 베이킹 소다를 물에 풀어 1차로 세척한다 (잠시 담가 두셔도 됩니다.) 이후에 식초를 물에 조금 타서 1~2분 정도 다시 담근 이후에 흐르는 물로 2차 세척을 해주면 된다.

 

 

 


양배추 삶는 법

  1. 양배추의 심을 제거합니다.
  2. 양배추의 잎을 분리해서 위의 방법대로 물에 씻어줍니다.
  3. 물을 끓인 후 양배추를 넣고 5분 이내로 삶습니다.
  4. 체에 밭쳐 양배추를 찬물에 헹굽니다.

양배추 보관법

양배추를 보관하실 때에는 겉잎 2~3장을 떼어내어 사용하신 양배추의 몸통을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된다.

하지만 장기간 보관할 것 같은 경우에는 사용방식에 맞게 미리 손질한 후 비닐 팩에 소분하여 냉동보관하시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