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5가지 큰 변화

포스트 코로나, 사실 코로나때문에 우리 삶의 전체가

바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제일 크게 변한 점은
사회적 거리두기와 비대면 접촉, 원격으로 이루어지는
각종 회의와 세미나, 교육 등일 것 같습니다. 거의 모든 라이프 스타일이 바뀌고 있죠.


아마 코로나도 장기화됨에 따라
현재 비대면을 우선으로 하는 문화가
장기적으로 가지 않을까 싶은데요.

많은 사람들이 밖의 외출을 삼가하고
실내에서 즐거움을 찾기 위해

집에서의 여가생활, 더불어 집에서의 수익창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 같네요.



올해 한국뿐만 아니라 모든 나라들이
재택근무와 원격수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아마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되며
유연근무제와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 산업이
더욱 발전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문화생활 또한 온라인으로 즐기기로 새로운 열풍이 불 듯 합니다.
어렵고 모두가 힘든 시기이지만
방역수칙 잘 지켜서 코로나가 얼른 지나갔음 좋겠습니다.


마스크착용문화 또한 이제는 생활화되고 생필품으로 자리잡을듯 합니다

 

세계를 뒤흔든 코로나19 사태와 함께 시장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코로나19 이후 사회적 거리 두기가 일상화되면서 소비자 행태가 새로운 현실에 맞게 바뀌고 있다. 광고 사업의 중요한 성공 요인은 소비자 행동의 변화를 예측하고 이와 관련된 장기적인 전략을 수립하여 영향을 많이 받는 산업을 더 빨리 회복시키는 것이다.

크리테오 자료에 따르면 최근 몇 주 동안 식품, 홈 오피스 용품, 가전제품, 애완 동물 제품 등 다양한 제품군의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이 기사에서는 크레타오 및 기타 조직의 설문 조사를 기반으로 신흥 동향과 이러한 변화가 서로 다른 시장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분석합니다.

새로운 현실의 관점에서 최근의 동향에 대해 알아보자.

1. 소비자들은 미디어, 특히 온라인 비디오를 보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 속에 동영상 소비가 급증했고 코로나 이후에도 강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힐+노울턴 스트래티지스의 컨설턴트인 브리트니 탐은 "Z세대는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이 시작된 이후 미디어 소비가 가장 많이 증가했으며, GenZ 사용자 중 58%가 소셜 미디어 사용과 미디어 소비가 증가했다"고 말한다.

소비자들이 직접 사진을 찍어 인스타그램, 틱톡 등 SNS에 올리고 있다. 이제 브랜드는 높은 제작 가치가 아니라 고유의 가치를 강조하는 영상 콘텐츠를 통해 젊은이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다.



2. 경기 불안감이 커지면서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가 높아지고 있다.
많은 고객이 다음을 중심으로 자신들의 경제적 자산을 새롭게 살펴봤습니다.

특별 행사 및 할인 혜택 확인
비필수 재료 사용 감소(예: 럭셔리, 럭셔리 제품)
저가 브랜드, 현지 브랜드 및 자체 브랜드
McKinsey & Company의 4월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소비자의 3분의 2는 Covid-19 사태의 장기적인 영향에 대해 확신하지 못하고 낙관적이지 않다. 경기 회복에 대해 긍정적인 전망을 갖고 있는 사람들조차도 앞으로 몇 주간은 신중하게 보낼 것이다.


3. 우리는 확대/성장보다는 현상 유지에 초점을 맞춘 사고방식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험하는 것은 불안정한 시기에 소비자들에게 일반적인 반응이 아니다. 사람들은 모든 새로운 시도를 가능하게 했던 전통적인 '성장' 사고방식에서 '현상 유지와 자산 유지'에 초점을 맞추는 사고방식으로 바뀌고 있다.

행동거품의 CEO인 사이먼 무어에 따르면, 지금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할 때가 아니라 Covid-19에 대해 불안해하는 소비자의 불편함을 없애고 기존 고객 서비스를 개선해야 한다.


4. 소비자들은 이런 어려운 시기에 자신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브랜드에 관심을 기울인다.
인텔리전스 센트럴이 지난 4월 실시한 조사 결과, 58%의 소비자가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에 감명을 받은 반면, 55%는 소비자를 돕기 위해 변화를 준 브랜드를 높이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는 개인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브랜드가 포함된다. 응답자의 54%가 브랜드의 기부활동에 대해 높게 평가했고, 소비자 절반이 코로나바이러스 문제를 해결하려는 브랜드가 좋다고 답했다.

2020년, 많은 브랜드들이 지속 가능성, 지역사회 공헌, 지원으로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에 초점을 옮겼습니다. 현재 포함된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익 이상의 가치를 추구하는 브랜드의 목표와 결속성
브랜드의 자선 활동을 중시하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기업 활동을 하는 소비자를 인식합니다.
Covid-19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취한 조치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예기치 않은 방법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
독특한 개성을 강조하던 브랜드들이 이제는 당시의 정서에 맞게 바뀌었다. 브랜드가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소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올바른 톤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 같은 맥락에서 많은 소비자들은 브랜드가 Covid-19를 상업적 기회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5. 차량 공유 서비스가 안전하지 않다는 소비자들의 인식으로 인해 자동차 산업에는 엄청난 기회가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많은 소비자들이 대중교통과 카셰어링 서비스 이용을 자제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행제한이 풀리면 자가용을 더 자주 이용하거나 개인 교통수단(자동차, 스쿠터, 자전거)을 준비할 계획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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