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청단백질 효능과 부작용 정리
- 카테고리 없음
- 2021. 5. 11. 23:24
유청단백질이란?
우유에는 카제인과 유청이라는 두가지 주요 단백질이 80:20의 비율로 포함되어 있다.
치즈를 만들때 분리되는 우유의 액체 부분이 바로 유청인데
유청 단백질은 이러한 유청에서 분리 한 단백질 혼합물이다.
유청단백질 종류
WPC 농축유청단백질
유청 단백질을 80% 압축하여 단백질을 늘린 제품으로,
약간의 유당을 함유하고 있기에 유당불내증이 있는 분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평소에 우유를 마셔도 아무런 이상이 없으며 일반적인 운동만 하시는 분들은 WPC 만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다.
WPI 분리유청단백질
단백질 농축율 90% 제품으로 유당과 지방이 많이 적어졌기 때문에 우유를 먹었을 때 소화불량 등의 질환이 오는 분들은
이 제품으로 선택하시는 것이 좋다. 다만 유청 단백질에서 발견되는 유익한 영양소들이 거의 없어졌다.
WPH 가수분해분리
WPC(농축유청단백질)에 효소를 넣어서 가수분해한 제품으로, 단백질을 잘게 부순 것이다.
그 결과 단백질 소화가 쉬워지고, 흡수율이 올라갔다.
주로 운동선수, 보디빌딩을 하시는 전문가분들이 많이 선택한다.
유청단백질 효능
1. 콜레스테롤 감소
꾸준히 유청단백질을 복용한 실험자는 복용하지 않은 실험자에 비해 콜레스테롤이 대폭 감소한 연구결과가 나타났다.
유청단백질이 포함된 음료를 마신 경우에도 그 효과가 동일하게 나타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근육 생성 강화
유청단백질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글루타민과 류신이 우리 몸 속의 단백질 형성을 촉진하고 단백질 분해에 관여하여
근육의 생성에 도움을 주며, 손실을 막는 효능이 있다. 특히 운동 후 발생하는 근손실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유청단백질은 다른 유형의 단백질에 비해 매우 빠르게 흡수되고 활용이 된다.
그래서 운동 후 유청단백질 음료 등을 먹음으로서 근육회복 및 근육 합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운동 후 근육 단백질 합성 효과가 극대화 되기 때문에 운동직전, 혹은 운동 중에 유청 단백질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면역력 강화
우리 몸의 필수 에너지원인 단백질은 근육과 뼈 등의 주요 생성원이기도 하면서도 면역체계를 만들어주는 기초 물질이기도하다.
특히 글루타티온이라는 항산화 물질은 우리 몸속의 면역체계를 담당하고 있는데, 유청단백질은 글루타티온의 생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
4. 다이어트 효과
유청단백질은 신진 대사를 촉진하고 혈당지수(GI)가 낮아서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들게되며,
그 포만감이 오래가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다이어트 효과가 높으며 단백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로 인해 생길 수 있는 근육 손실 방지 효과가 있다.
참고로 혈당지수(GI)는 음식을 먹은 뒤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0~100으로 나타낸 것으로,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은 혈당을 빠르게 올려서 인슐린 과잉분비를 유도하여 체지방 축적을 가져오게 하여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5. 기타 효과
유청 단백질에 들어 있는 락토페린, 베타 락토 글로불린, 알파 락탈 부민 등이 들어 있다.
이런 성분들은 혈압과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낮추는 기능도 한다.
특히 아미노산 시스테인이 매우 높아서 항산화물질인 글루타티온 수치를 높이는 효과가 있다.
유청단백질 부작용
유청단백질은 일반적으로 큰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과다섭취를 할 경우 나타나는 설사, 메스꺼움, 복부팽만, 가스, 위경련 등의 소화기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변비가 함께 올 수 있으니 섬유질이 높은 과일과 채소를 함께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유당불내증이 있는 분들의 경우 유청 단백질을 피하는 것이 좋다. 유당불내증은 말 그대로 우유에 들어있는 당의 일종인 유당(Lactose)을 분해하는 효소인 '락타아제'의 결핍으로 유당을 소화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소화되지 못한 유당은 대장에서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는데, 이 과정에서 수소와 가스가 다량 발생하게 되며, 그 결과 설사와 복통을 가져옵니다. 즉 우유만 마시면 설사를 하는 분들은 유당불내증일 가능성이 있으며, 이러한 분들은 유청단백질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우유에서 추출한 단백질이기 때문에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도 피하는 것이 좋다. 이런 분들의 경우 콩, 계란, 완두콩 등 우유가 아닌 식품에서 단백질을 보충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