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트레이딩 필수상식, 코인마켓캡을 활용하자!

글메인 썸네일


가상화폐 코인 트레이딩을 하는 트레이더들에게 있어 차트분석은 때놓을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있으나 생각보다 많은 트레이더들이 본인이 주로 거래하는 거래소상의 차트만을 보고있다. 여기서 한단계 더 발전된 트레이더들은 트레이딩뷰라는 보다 전문적인 차트분석툴을 제공해주는 사이트를 활용한다. 필자또한 트레이딩뷰를 주로 활용하는 편이며 적극 추천하고있다. 

트레이딩뷰 차트예시

트레이딩뷰 트레이더분석



트레이딩뷰는 다양한 차트분석도구를 매우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고 대부분의 거래소상의 차트를 제공해주며 트레이딩전문가들의 차트분석을 실시간으로 공유받을수 있어 매우유용하므로 트레이딩뷰 사용을 적극 추천한다.

코인마켓캡 메인


하지만 주요 거래소상의 차트를 보던, 트레이딩뷰상의 차트를 보던 그 전에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단계는 바로 코인마켓캡이다. 

코인마켓캡 (coinmarketcap.com) 은 이미 가상화폐에 입문한 대부분의 투자자들이라면 다들 알만한 사이트겠지만, 보통 해당코인의 시가총액 순위나 대략적인 가격흐름, 비트코인의 도미넌스 등을 보는용도로 사용하지 차트를 보는데 있어서 왜 굳이 코인마켓캡까지 봐야하냐? 라고 반문할것이다. 

우리가 여기서 주목해야할 포인트는 바로 볼륨(Volume)이다. 비트코인이던 알트코인이던 본인이 원하는 코인의 차트분석을 하기에 앞서 해당코인이 가장 많이 거래되고있는 거래소가 어딘지를 먼저 파악하자. 결국은 거래볼륨이 가장 많은 거래소가 해당코인의 가격을 주도하며 선행하고, 그 다음에 다른 타 거래소들의 가격이 뒤따라간다.

또한 본인이 트레이딩하는 거래소의 코인이 해당거래소에서는 거래볼륨이 매우 낮은편이라 그 거래소에서 보는 차트는 매우 부정확한 경우가 많으며 호가의 갭또한 클 수 있고 해당거래소에 입출금이 막혀 발생하는 갈라파고스군도 현상으로 지나치게 프리미엄이 붙는 등(ex. 빗썸 프리미엄사태) 트레이딩을 하는데 오차가 발생하여 손해를 겪을 수도 있다.

비트코인 거래볼륨


비트코인을 기준으로 쉽게 예를들어 설명하자면, 코인마켓캡 메인 > 비트코인 상세정보 클릭 > market 탭으로 넘어가면 비트코인이 거래되고있는 거래소들의 리스트와 각 거래소별 볼륨이 집계되고있다. 화면상에서는 비트맥스 거래소가 비트코인 거래량 1위를 차지하고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볼륨앞에 **표시가 된 거래소는 코인마켓캡상에서 잘못 집계된 데이터로 볼륨 데이터에서 제외한다. 때문에 OKEx거래소와 Binance 거래소가 비트코인의 거래볼륨 1,2위를 차지하며 가격시세를 주도하고있고 그 외 거래소들이 비트맥스거래소의 가격을 뒤따라가게 된다. 


기프토 거래소볼륨


기프토 코인이라는 알트코인을 기준으로 또다른 예시를 살펴보자. 현재 기프토코인은 OKEx 거래소에서 가장 큰 볼륨으로 활발히 거래되고있으며 현재시세 0.08$, 한화로 90원가량에 거래되고있다.

빗썸 기프토시세


하지만 기프토코인의 입출금이 막혀 말도안되는 프리미엄이 붙어버린 빗썸의 기프토 차트를 보자. 빗썸에서는 현재 285원이라는 기준시세보다 말도안되게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고있다. 만약 코인마켓캡에서 기프토코인이 주로 거래되는 거래소에 대한 정보를 모른 채 빗썸상의 차트만 보고 285원이라는 무려 300%나 비싼 가격에 매수를 했다면 후에 입출금이 풀렸을 때 엄청난 손해를 봐야하는 위험을 안게 되는것이다.



항상 본인이 트레이딩하고자 하는 코인을 매매하기에 앞서 코인마켓캡에서의 주요 거래볼륨을 꼭 살펴보고 주거래소상의 기준시세와 차트분석을 통해 트레이딩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자.

코인마켓캡 공식 홈페이지는 아래 주소를 참고바란다.

https://coinmarketcap.com/

댓글